꽁머니365.com 북마크 바랍니다. 주부습진 원인과 증상

주부습진 원인과 증상

281204e4cafbd49ab0bd7be7164110b5_1603656759_8422.png 

주부습진 원인과 증상

프리 0 489 2021.01.26 00:56

난히 손이 심하게 트거나 갈라지고 심하면 피가 나는 분들이 계시죠. 손에 물이 자주 닿는 가정주부 또는 요식업계 종사자라면 한 번쯤 경험이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주부습진인데요. 최근에는 손 소독, 손 세척이 중요해지면서 더 많은 사람들의 고민이 되었어요.
 

주부습진이라고?

주부습진은 초기에 해결하지 않으면 의외로 무척 고통스러워요. 에디터는 주방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20살에 처음 겪어봤는데요. 직접 겪어보니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오늘은 주부습진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을 함께 알아볼게요.
 
  


겨울이라 더 해!
내 손의 적, 주부습진

주부습진 증상과 원인

주부습진은 물이나 세제에 장기간 접촉해 생기는 만성 자극 피부염입니다. 주로 손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물과 세제를 많이 사용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하여 주부습진이라는 이름이 붙었어요. 대부분 물이나 세정제로 인해 발생하지만 아토피 병력이 있거나 특정 원료를 만졌을 때에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답니다.
  

손을 자주 씻어도 생길 수 있어요! (물론 손은 씻어야 해요)

증상은 아토피와 비슷해요. 손이 트고 붓거나 살껍질이 비늘처럼 벗겨집니다. 주로 손가락 끝부터 그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심하면 손 전체가 갈라지고 물집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상처가 나면 느껴지는 따가움과 가려움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주부습진 예방과 치료는?

개인적인 병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물과 세제, 그 외 약품을 사용할 때 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하는 것이죠. 고무장갑은 내부에 습기가 찰 수 있어서 면장갑을 먼저 끼고 고무장갑을 끼는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법과 치료방법을 몇 가지 알아볼게요.
    

설거지 준비 완료!

1. 피부접촉 검사하기
 내 피부를 위해 미리 피부접촉 검사를 마치는 것도 좋겠죠. 고무나 향료 등의 접촉을 피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검사 결과를 참고해 각종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손을 보호하고 덜 사용하기
손 모델은 옷을 고를 때에도 장갑을 낀다고 해요. 의외로 손 피부가 민감해서 쉽게 상한다고 하더라고요. 물이나 세제 등이 손에 닿는 일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위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장갑을 적극 활용하세요. 건조한 날 외출할 때에도 장갑을 끼면 피부를 보호할 수 있어요.
 

3. 뜨거운 물보단 미지근한 물
뜨거운 물은 피부의 수분과 유분을 제거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따뜻하기는 해도 꽤나 자극이 돼요. 그래서 탈모나 비듬이 있는 분들에게 뜨거운 물로 머리 감는 것을 지양하라고 하는 것이죠. 

4. 핸드크림 바르는 습관 들이기
손이 건조하다는 느낌이 든다면 망설이지 말고 핸드크림을 발라 주세요. 특히 겨울철에는 손을 씻고 보습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에디터는 스무 살에 주부습진을 한 번 겪고 나니 손이 자주 건조해져서 핸드크림을 상시 바르는데요. 자기 전에도 발라주면 예방하는 데에 큰 도움이 돼요.
  

에디터의 겨울철 잇템..

5. 초기에는 보습제를!
손끝이 물에 불은 것 같은 느낌이 드나요? 제가 지금 그런데요.. 헉.. 아프지는 않고 살이 트고 갈라진 정도라면 보습제를 열심히 발라주세요. 물이 닿는 것을 최대한 피하고 자기 전에는 보습제를 듬뿍 발라 장갑을 끼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해요. 더 많은 보습이 필요하다면 바세린을 사용해 보세요.

6. 병원에서 연고 처방받기
초기에 잡지 못해 갈라지고 물집이 생겨 아프다면 연고를 발라야 할 때입니다. 병원에서 처방을 받거나 약국에서 관련 스테로이드 연고 및 크림을 구매해 발라야 해요.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Comments

 faf6f056ad140cb7f4f57485542dae25_1649970929_7447.gif